외교부장관 "北조성길 입국, 알고도 안알렸는데…기사 보고 놀랐다"
상태바
외교부장관 "北조성길 입국, 알고도 안알렸는데…기사 보고 놀랐다"
  • 북한선교신문
  • 승인 2020.10.07 22:43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제출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. 2020.10.7/뉴스1 © News1 박세연 기자

(서울=뉴스1)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제3국 망명설이 돌았던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 대사대리가 지난해 한국으로 입국했다는 사실과 관련해 "(국내 입국 과정에서) 외교부는 할 역할을 충분히 했다"라고 말했다.

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관련 질의에 "(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) 상세한 답변은 힘들다"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.

강 장관은 조 전 대사대리의 지난해 입국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의에는 "알고말고를 떠나서 이 사안과 관련해 외교부가 공개적으로 확인해 드릴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"라고 답하기도 했다.

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"조 전 대사대리 본인도 한국에 와 있는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한다. 그렇기에 정부도 이 사실을 밝히지 않았던 것"이라는 의견을 피력했고 강 장관은 "그렇다. 공개하지 않았다"라고 말했다.

해당 사실의 언론보도 경위에 대해서도 강 장관은 "아는 바가 없고 드릴 말씀도 없다. 저도 기사를 보고 놀랐다"라고 말했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