통일부 입장문 "김정은 연설 주목…인도·보건분야부터 협력 재개되길"
상태바
통일부 입장문 "김정은 연설 주목…인도·보건분야부터 협력 재개되길"
  • 북한선교신문
  • 승인 2020.10.12 12:21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(평양 노동신문=뉴스1) = 북한은 10일 노동당 창건일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전했다. [국내에서만 사용가능. 재배포 금지. DB 금지.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. Redistribution Prohibited] rodongphoto@news1.kr

(서울=뉴스1) 통일부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(10일) 북한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한 연설과 관련해 "우리 국민들에게 위로를 보내고 남북관계 개선의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주목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"고 밝혔다.

통일부는 11일 입장문을 통해 이렇게 밝히며 "이를 위해 남북 간 대화 복원이 이루어지고 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코로나19를 포함하여 인도·보건의료 분야에서부터 상호 협력이 재개되길 바란다"고 말했다.

통일부는 "아울러 서해상 우리 국민 사망사건과 관련하여 우리측이 요청한 군 통신선 복구와 재가동, 그리고 공동조사에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"고 덧붙였다.

앞서 김 위원장은 열병식 연설을 통해 "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들에게도 따뜻한 이 마음을 정히 보내며 하루빨리 이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 손을 마주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한다"고 밝혔다.

다만 김 위원장은 서해상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우리 측의 남북공동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