북한 복음화를 위해 기도하는 신문 최종편집2024-04-18 16:36 (목)
국방연 보고서 "北 핵위협 한국, 과거 NATO 상황과 유사"
상태바
국방연 보고서 "北 핵위협 한국, 과거 NATO 상황과 유사"
  • 북한선교신문
  • 승인 2024.02.08 12:50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한국국방연구원 로고.
한국국방연구원 로고.

대북 싱크탱크인 한국국방연구원은 최근 '미국 확장억제 체계에서 핵무기의 정치적 통제'를 주제로 동북아안보정세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.

이상규 안보전략연구센터 북한군사연구실 연구위원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핵 사용 및 핵 지휘통제에 대한 권한은 정치 지도자에게 부여됐으며, 지도자의 통제가 핵무기에 대한 정치적 통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.

보고서는 현재 고도화된 북한 핵 위협을 직면하고 있는 한국의 상황이 과거 냉전기 소련의 핵위협과 마주했던 북대서양조약기구(NATO)의 상황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.

그러면서 보고서는 한미 핵협의그룹(NCG)이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기에 한미 공동의 핵 기획 및 전략 기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과거 유럽 사례같은 협정이 한미 간에도 체결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.

장기적 관점에서 NCG를 통해 확장 억제 발전을 지속하는 가운데 한반도에서 핵무기 통제에 대한 한국의 정치적 및 군사적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적 노력이 지속될 필요하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. 

보고서는 이러한 제도적 노력이 한미의 긴밀한 핵 협의를 보장하고 북한의 핵 위협을 실질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